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로나 시대의 겨울철 건강관리는 비타민 D와 함께. 비타민 D 효능

by 요약남 2020. 11. 18.
반응형

화이자에 이어 모더나도 코로나 백신 소식을 전했습니다. 아직 임상실험이 끝난 것은 아니지만 90% 이상의 예방율을 보여주었다고 하니 여간 반가울 수가 없네요. 하루 빨리 백신 실험이 안정적으로 끝나 보급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의료계와 정부의 예측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내년 이맘 때는 되어야지 코로나 백신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는 것은 2022년 봄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코로나 백신 개발 희소식이 들리고 있음에도 코로나는 아직도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 날이 추워지면서 독감도 유행할 수 있기 때문에 올 겨울은 정말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코로나 증상과 독감의 증상을 구별하는 것이 쉽지 않아 발열이나 기침이 나면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만 하는 번거로움도 있고, 혹시라도 코로나와 독감에 모두 걸리게 된다면.. 상상만으로도 끔찍하네요. 그런 일은 누구에게도 벌어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로나와 함께 나야 하는 올 겨울에는 독감이나 감기에는 걸리지 않도록 특별히 건강 관리를 잘 해야겠습니다.

 

비타민 D란?

겨울철 우리의 생활 패턴은 사실 건강과는 동떨어졌다고 봐야합니다. 해가 짧아져 햇빛이 부족하고, 춥다보니 야외 활동도 위축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겨울철에는 특히나 꼭 챙겨야 하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바로 비타민 D입니다. 비타민 D는 우리 몸이 햇빛을 받아야 합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가 긴 여름철이나 야외 활동이 수월한 봄 가을 보다는 겨울철에 비타민 D가 부족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꼭 일광욕을 해야만 비타민 D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음식물로도 비타민 D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들로는 연어, 고등어, 참치, 표고 버섯, 달걀 노른자, 우유, 치즈 등이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좀 더 식단에 신경을 쓰거나 영양제를 챙겨서 비타민 D가 부족해지는 것을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비타민 D의 효능

비타민 D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비타민 D는 가장 먼저 우리의 면역력을 키워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입하면 비타민 D는 항균펩타이드를 생성해서 병원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해 줍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고 하니, 요즘 같이 코로나가 유행하는 겨울철에 꼭 챙겨야하는 영양소가 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D는 혈중 칼슘과 인의 농도를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칼슘과 인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게 되어서 뼈가 약해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구루병이라고 들어보셨는가요? 성장기에 뼈가 약해져서 다리가 휘는 등의 증상을 보이는 구루병은 비타민 D가 부족해서 생기는 대표적인 병입니다.

 

그 밖에도 비타민D는 콜레스트롤 수치를 조절해서 심장혈관질환이나 당뇨병, 고혈압 등의 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를 살면서 우리 모두 많은 피해를 감내하고, 힘들어도 서로를 배려하며 잘 헤쳐나가고 있습니다. 아직 갈 길이 멀긴 합니다만, 다행이도 백신 개발이 순조롭다는 소식이 들려 그나마 죄였던 숨통이 트이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와 함께 맞는 이번 겨울 독감과 코로나에 걸리지 않게 주의하시길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