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불면증의 원인. 불면증 극복을 도와주는 타트 체리, 타트 체리의 효능

by 요약남 2020. 11. 17.
반응형

직장생활을 하면서 불면증을 겪었던 적이 있습니다. 다음날 있을 업무에 대한 부담감과 스트레스가 주 원인이었을 겁니다. 그런데 심각한 것은 직급이 올라가면서 책임을 져야하는 위치가 될 수록 스트레스와 잠을 잘 못자는 날이 함께 늘어 간다는 것이었습니다. 

수면제나 수면보충제를 먹어볼까도 생각도 했지만 약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쉽게 손이 가지는 않더군요. 그래서 우유를 데워서 먹어보기도 하고 상추를 먹어보기도 하다가 최근에는 타트 체리라는 것을 알고 얼마전부터 먹기 시작했습니다. 타트 체리가 저에게는 효과가 있더군요. 

그래서 불면증에 대한 이야기와 수면을 도와주는 타트 체리에 대해서 써보고자 노트북을 열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 원인과 불면증 극복에 도움되는 타트 체리, 타트 체리의 효능

 

불면증의 원인

 

① 스트레스

직장이나 학교, 사회 관계 속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과다각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겪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잠에 들지 못하는 상황 자체도 스트레스가 되며 이 스트레스가 다시 수면을 방해합니다. 예민한 특정 사람들은 스트레스때문에 불면증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② 불규칙적인 생활

우리는 생체 시계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 생체 시계는 우리의 생활 패턴에 맞춰져 있어서, 끼니 때가 되면 배가 고프고 잠자리에 들어야할 시간이 되면 습관처럼 졸음이 오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생체 시계는 가끔 오작동을 하기도 하는데요. 해외 여행 가서 겪는 시차적응이나 야간 근무조가 겪는 불면증이 바로 생체 시계가 오작동하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③ 라이프 스타일

밤 늦은 시간까지 뇌를 자극하는 행동을 하면 뇌가 활성화된 상태가 유지되어 잠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령 야근을 한다던가, 밤 늦게까지 비디오 게임을 한다던가, 잠자기 전에 침대에 누워 스마트폰을 보는 행동들은 불면증의 원인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듯이 카페인은 뇌를 자극하여 각성 상태를 유지시켜 줍니다. 양에 따라서는 섭취 후 수시간 까지도 작용을 해서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니코틴도 수면을 방해하는 물질입니다. 흡연은 백해무익입니다.

 

술을 마시면 보통 졸려서 사람들이 헷갈려 하지만 술은 사실 수면을 방해합니다. 과음 후 잠에 들었는데 갈증이 나거나 머리가 아파서 잠에서 깬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술은 연속적이고 깊은 잠에 들지 못하게 방해합니다.

 

과식을 하거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어도 수면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잠이 든 이후에도 소화기관이 활동하거나 고통을 받기 때문입니다.

④ 정신건강 문제

불안감이나 우울증 같은 정신 건강 문제는 심각한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겪는 이들의 40%가 정신적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들이 뇌의 과다각성 상태를 유발하여 불면증을 이끌고, 불면증은 다시 부정적인 생각과 불안장애를 더욱 악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악순환이 지속되면 우울증과 불안장애 그리고 불면증이 동시에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⑤ 기타 불면증의 원인

혈압약, 천식약, 항우울제 등의 약을 복용한다면 그 부작용으로 불면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그 외에 신경발달장애나 폐쇄무호흡증 등이 수면을 방해하고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독 있습니다.

 

 

타트 체리의 효능: 수면 도움 효과 (출처:healthline)

타트 체리의 효능: 수면 도움 효과. 이미지 출처 네이버(우측)

그렇다면 타트 체리는 어떻게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타트 체리에는 우리 몸에서도 합성이 되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풍부합니다. 멜라토닌은 뇌를 억제하는 방식이 아니라 멜라토닌 수용체를 활성화 시켜서 자연적으로 수면을 유도해 줍니다. 또한 트립토판과 안토시아닌이 들어있어 멜라토닌을 형성하고 수면을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멜라토닌과 트림토판 성분은 다른 수면 보충제에도 들어있는 성분이지요.

 

찾아본 자료에 의하면 일주일 이상을 꾸준히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설탕 알콜인 소르비톨 함유량이 많아 어떤 사람들에게는 위 통증이나 설사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타트 체리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피를 묽게 하는 약을 복용한다면 타트 체리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불면증의 원인과, 타트 체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불면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하지만 약이나 보충제는 부담스럽다면, 타트 체리 주스를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