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족욕해야 하는 이유. 족욕 효능과 족욕 방법. 발이 피곤할 때 족욕 추천

by 요약남 2020. 11. 13.
반응형

 

평상시에 오래 걷거나 직장에서 서있는 시간이 많으신가요? 그래서 퇴근만 하면 발이 아프고 피곤하고 다음날이 되어도 피로가 안 풀리고 있지는 않는가요? 그런 분들이라면 족욕을 꼭 추천드립니다.

 

족욕의 효능

족욕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알겠지만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있으면, 하루의 피로가 말끔하게 사라지는 기분입니다. 실제로 족욕은 우리의 발 근육을 이완시켜 주고 이물질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발의 붓기를 제거해주고 박테리아나 병균들이 물집과 상처 혹은 발토 아래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족욕은 미용의 기능도 합니다. 발에 생긴 굳은 살은 어느정도 우리의 발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지만, 예쁜 발을 위해서는 필이 제거해야 하는 대상이지요. 족욕을 하면 발에 수분이 공급되고 거칠어진 피부와 굳은살이 부드러워져 굳은 살을 제거하기 수월해집니다. 여성분들 페디큐어 시작 전에 발을 물에 담그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지요.

 

 

족욕 방법

가장 간편하게는 따뜻한 물을 세숫대야에 받아 발을 담궈 가만히 휴식을 취해도 됩니다. 하지만 족욕기나 엡솜 솔트, 각종 족욕용 오일을 사용하면 족욕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습니다.

 

족욕 방법 ① 족욕기 사용

가령 요즘 나오는 족욕기는 마사지 기능과 물거품이 나오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족욕을 하면서 발마사지 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족욕을 하는 경우 발사이즈를 고려해서 넉넉하고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는 족욕기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족욕 방법 ② 엡솜 솔트 넣기

엡솜 솔트는 황산 마그네슘 성분이 들어있는 소금을 말하는데요, 우리가 음식에 넣어 먹는 소금과는 다른 종류의 소금입니다. 엡솜 솔트는 수백 년 전부터 치료제나 진통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요즘에는 욕조에 풀거나 족욕할 때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엡솜 솔트를 반컵 정도 족욕할 물에 넣어주면 염증으로 인한 통증 완화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엡솜 솔트의 마그네슘 성분은 극히 일부만 피부 속에 흡수되며 혈중 마그네슘 수치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하니 마그네슘 걱정은 안 하셔도 괜찮습니다.

 

 

 

족욕 방법 ③ 각종 족욕용 오일 첨가하기

오일 한 두방울을 족욕 물에 떨어 뜨려 주면 여러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오일별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시더우드 오일: 소독효과와 항곰팡이 기능

- 사이프러스 오일: 향균 및 천연 냄새 제거제. 물집 등이 생겼을 때 한 두 방울 넣어주면 좋습니다.

- 주니퍼베리 오일: 관절염 통증과 근육 통증 완화

- 라벤더 오일: 휴식을 취할 때 좋은 향으로 많이 알려진 라벤더 오일은 관절과 근육 통증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로즈마리 오일: 피로에 지친 근육을 이완시키고 항균 효과를 지녔습니다.

- 윈터그린 오일: 천연 아스피린으로도 불립니다. 통증을 줄여주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피로에 지친 발에 기분 좋은 청량감을 줍니다.

<출처: canyonranch.com>

 

 

이 밖에도 족욕 물에 우유나 식물성 기름을 한 티스푼 넣어주면 물과 오일이 잘 섞일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족욕은 짧으면 10~15분 길면 30분~60분 정도 진행해주시면 되고, 그날그날 자신의 컨디션에 따라 시간을 조절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족욕이 다 끝나면 발을 꺼내 잘 닦아 말려준다음, 로션을 발라 발을 촉촉하게 해 주고 굳은살을 부드럽게 유지시켜 주면 됩니다. 이상, 족욕의 효능과 족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 고단한 하루의 마지막을 족욕으로 마무리한다면 보다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