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중국해안경비대, 대만으로 망명하는 보트 잡았다.

by 요약남 2020. 8. 28.
반응형

 

중국 해안 경비대가 대만으로 가는 보트를 잡고 보트에 타고 있던 홍콩의 민주주의 활동가들을 구류시켰다. 승객들은 베이징의 국가보안법을 피해 망명할 곳을 찾고 있었다.

 

Andy Li를 포함한 승객들은 2주 전 경찰들이 신문사를 급습했을 당시 체포되었던 민주주의 활동가들이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그는 외세와 결탁하여 홍콩 문제에 개입하려는 반체제 집단과 연관이 있다는 혐의로 조사를 받았고 보석금을 내고 풀려났다고 한다.


중국 해안경비대의 설명에 따르면 광동지역 해안경비대가 지난 일요일 불법으로 해상 국경을 넘어가는 보트를 잡았으며, 보트에는 Li라는 사람을 포함 10명이 타고 있어 모두 체포했다고 한다.


홍콩 경찰국장 Chris Tang은 수요일 저녁 중국 해안경비대 블로그에 정보가 올라오기 전까지 이 사실을 몰랐다고 했다. 홍콩 경찰은 이번 작전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아직도 중앙 정부에 관련 정보를 요청하고 있다고 한다.

 

Li씨와 동승했던 사람들의 행방은 알려지지 않았다. Li씨나 그의 변호사도 찾을 수 없었다. Radio Free Asia가 처음으로 Li씨의 체포 소식을 보도했다.

 

이번 사건은 아마도 중국과 대만의 긴장을 고조시킬 것으로 보인다. 대만 총통은 홍콩의 민주세력을 지지하며, 대만은 지난 몇 년간 많은 홍콩 민주주의 활동가들의 임시 망명지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대만과 중국은 범죄자 인도 조약이 체결되어 있지 않다.

홍콩에서 대략 500마일 떨어져 있는 대만은 자치권을 위해 싸우는 홍콩 사람들의 동맹국처럼 보인다. 반면 중국 정부는 대만을 홍콩의 불안을 조장한다는 이유로 비난한다. 대만에 널리 퍼져 있는 홍콩 민주주의자들에 대한 지지 감정이 지난 1월 총통 선거에서 차이 잉원 총통을 1996년 첫 총통 선거 이후 가장 큰 표수 차이로 이길 수 있게 도와주었다.

 

차이 총통은 작년 6월 민주시위가 있었을 당시부터 홍콩의 민주주의를 지지한다는 표현을 계속해왔다. 차이 총통 행정부는 7월 1일 타이페이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하고 홍콩 사람들이 대만에서 일자리를 찾거나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만 당국은 대만에 도움을 찾아 들어오려는 홍콩 사람들은 합법적으로 들어오길 요구하고 있으며 대만 정부가 적극적으로 그들을 데리고 들어오지는 않는다. 어떤 홍콩 활동가들은 타이페이 연락 사무소가 제한된 도움 밖에 주지 못하고 있는데다가, 코로나 팬데믹 때문에 대만의 국경이 굳게 닫혀 있어 외국인들이 합법적으로 대만에 들어오기 힘들다고 불평한다.

 

Li씨는 8월 10일에 중국 보안법을 어긴 혐의로 체포되었었다. 지난 6월 30일부로 효력을 발생한 홍콩보안법은 반중국정부 움직임을 끊고 베이징이 홍콩을 더 단단히 잡아두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그는 외국 세력과의 공모 및 사기 혐의로 체포되어 조사받은 10명 중의 한 사람이다. 이 10명 중에는 Apple Daily의 대표인 Jimmy Lai도 포함되어 있다. 홍콩 경찰의 주장에 따르면 이들 중 몇 명은 외국을 설득하여 홍콩보안법이 발효되면 홍콩에 제재 및 봉쇄 조치를 취하도록 설득한 조직의 구성원이라고 한다.

 

Li씨는 'Fight For Freedom. Stand With Hong Kong'이라 불리는 홍콩 민주화 운동을 옹호 하는 집단의 자원자였다. 그가 체포되자, 그의 동료들은 체포된 사람들은 지난 11월까지만 활동했었다며 홍콩보안법은 소급적용이 안되므로 그들은 범죄자가 아니라고 한다.

 
작가이자 대만으로 망명한 홍콩인들 중 가장 유명한 Lam Wing-kee은 보트를 타고 홍콩을 탈출하는 일이 놀랍지 않다며, 오히려 더 많은 사람들이 지난 달 발효된 홍콩보안법을 피해 홍콩을 탈출할 것이라고 했다.


Lam은 정치 가십을 실은 그의 책 때문에 기분 나빴던 중국 정부에 의해 구류된 적이 있었다. 그는 지난 4월 타이페이에 독립서점을 열었다. 한 달 후 차잉 잉원 총통이 그의 서점을 깜짝 방문하고 "자유 타이완이 홍콩의 자유를 지지한다"는 손글씨를 남겼다.

 

홍콩 경찰들이 시위대들을 다루는 방식은 중국 대륙 경찰들과 다를 바 없다고 말한다. 그는 2016년 TV에 나와 자신의 죄를 공개적으로 시인하고 나서야 풀려났었다.

"만약에 당신이 그들(홍콩 민주주의자)이라면 두렵지 않겠어요?"

출처: 월스트리트 저널 

https://www.wsj.com/articles/china-coast-guard-seizes-hong-kong-activists-fleeing-to-taiwan-115985368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