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로나 바이러스 집단면역 가능한가

by 요약남 2020. 9. 21.
반응형

전염률이란

과학자들이 쓰는 용어 중에 'R0'는 바이러스의 전염률을 나타내는 용어로, 사회적 거리두기나 마스크 착용과 같은 방역조치를 취하지 않은 자연상태에서, 한 명의 감염자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는지를 표현한 숫자이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R0값은 2.5~3이며, 이는 감염자 한명이 평균적으로 두 명에서 세 명에게 바이러스를 감염시킨다는 의미이다. 우리가 겪어서 잘 알고 있듯이, 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같은 방역 지침을 통해 R0값을 감소시킬 수 있다.

 

집단면역이란

한 집단에서 면역을 가진 사람들의 숫자가 늘어나 바이러스가 더이상 그 집단에서 전파되기 어려워진 상황이 되면 이를 집단면역이라 부른다. 때때로 집단면역은 바이러스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의 숫자가 누적되면서 자연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나, 필연적으로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게 된다.

 

집단면역을 위해 백신이 필요한 이유

과학자들은 R0값이 2.5~3인 코로나 바이러스의 집단면역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총인구의 60~70%가 항체를 보유해야 한다고 말한다. R0값이 12~18인 전염률이 매우 높은 홍역의 경우 인구의 90~95%가 면역을 가져야 집단면역이 가능하다.

 

확진자와 사망자가 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한 뉴욕의 경우(9월 20일 기준: 확진자 약 24만명, 사망자 약 23,000명), 시민의 25%가 면역을 가진 것으로 추청된다. 만약 전세계의 60% 인구가 자연적으로 면역을 가져 집단 면역에 도달하려면, 수십억명이 감염되어야 하고, 수백만명의 사망자가 발생해야 가능하다. 자연적인 집단면역은 너무나 큰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코로나 바이러스 집단면역을 위해서는 총인구의 60~70%가 면역 보유해야 한다.

하지만 백신이 개발된다면, 더 빠르고 사망자 없이 안전하게 집단면역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이 것이 백신이 필요한 이유이다.

WHO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170여 종류의 백신이 개발중에 있으며 이 중 손에 꼽을 만한 정도의 백신이 마지막 테스트 중에 있다고 한다. 만약 백신을 맞았음에도 항체 형성이 잘 안된다면, 즉, 백신의 효능이 떨어지는 경우, 더 많은 사람들이 백신을 맞아야한다.

 

백신은 어떻게 바이러스를 물리칠까
약해지거나, 비활성화된 바이러스를 우리의 몸에 주입 (백신 주입)
면역체계가 항체를 형성해서 바이러스를 인식할 수 있게 됨
③ 항체가 몸에 남아있게 되고, 실제 감염시 항체가 바이러스를 공격

출처: 월스트리트 저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