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채권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채권의 장점과 단점

by 요약남 2020. 10. 8.
반응형

채권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채권의 장단점

투자를 하는 개인들은 보통 채권보다는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편입니다. 주식은 경기가 좋을 때 수익률이 좋고 종목이 다양하며 거래가 활발하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주식은 항상 가격이 변동하며, 경기가 안 좋고 불확실성이 증가하면 엄청난 손실도 볼 수 있기 때문에 큰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투자 자산입니다.  

 

하지만 채권에 투자하면 주식에만 투자하는 것보다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고 자산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주식은 타이밍을 잘 잡으면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 검색과 동물적 감각 그리고 시커멓게 타버린 속이 필요합니다. 타이밍이 좋지 않으면 순식간에 큰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채권은 오히려 경제가 불확실할 때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경기가 어떻게 흘러갈지 불확실하면 자금은 안전자산으로 흐르게 됩니다. 채권도 주식에 비하면 안전 자산입니다. 채권을 발행한 주체가 망하지만 않는다면 만기일까지 채권을 보유해 원금과 채권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 재무성 채권이나 신용도가 좋은 기업의 채권은 매우 높은 유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돈으로 바꾸기 쉽다는 이야기입니다. 신용등급이 높은 채권은 수요가 많아 급하게 현금이 필요한 경우 어렵지 않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채권을 보유하고 있다가 채권의 가격이 목표 수익률만큼 오르면 판매해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채권이 가지는 장점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회사가 망하면 주식은 휴지 쪼가리 됩니다. 하지만 채권을 보유하고 있으면 주주보다 우선해서 회사의 자산에 대한 청구권을 갖습니다. 담보채권이 무담보채권보다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권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점 역시 존재합니다.

채권은 시중 금리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기 때문에, 채권의 가격이 낮을 때 판매하면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채권의 가격은 시중 금리가 오르면 낮아지고 반대로 금리가 낮아지면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신용 등급이 높은 채권일수록 채권의 만기 이자율은 낮고 거래가 잘 되지만 반대로 신용 등급이 낮은 채권은 만기 이자율이 높고 거래가 활발하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해야겠습니다. 자금이 묶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채권을 살 만큼의 넉넉한 자금이 없다면, 운용사의 채권형 펀드를 이용하는 것도 안전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채권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했습니다. 채권은 주식보다는 기대 수익률이 낮을 수 있지만 안정성이 높아 안전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경제 전망이 불확실하다면 채권에 투자해서 만기까지 기다려보는 것도 괜찮은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