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봄만 되면 훌쩍이는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by 요약남 2020. 9. 9.
반응형

혹자는 특정 음식을 먹지 않으면 알레르기를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계절성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은 교차 반응 음식이라는 특별한 음식들에 한정돼 있다. 즉, 자작나무, 돼지풀, 머그워트(쑥) 등에 접촉한 후, 수박 같은 특정 음식(교차 반응 음식)을 먹으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다.

 

교차 반응이 나타나는 특정 음식들을 제외하고, 특정 시즌에만 나타나는 계절성 알레르기는 건초열 혹은 알레르기성 비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증상은 면역시스템이 꽃가루 같은 알레르기 유발 항원에 과민 반응하기 때문에 발현된다.

 

치료를 위해서는 보통 약물을 사용하지만, 일상 생활에서 먹는 음식을 바꾸면 비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어떤 음식들이 알레르기성 비염에 도움이 되는지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비염에 좋은 음식


1. 비염에 좋은 음식: 생강

많은 알레르기 증상은 코, 눈 목 부위의 부종 및 자극 같은 염증으로부터 시작하며, 생강은 이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항산화물질과 항염증물질을 가지고 있는 생강은 수천년동안 구역질이나 관절염 같은 건강 문제를 해결해주는 자연 치료제로 사용되었다. 현재 전문가들은 생강이 어떻게 알레르기에 맞서 싸우는지 연구하고 있으며, 2016년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은, 생강이 염증 촉진성 단백질을 억제하고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생 생강이든 마른 생강이든 관계 없이 모두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튀김 혹은 카레 요리에 넣거나 생강차로 마셔도 좋다.

2. 비염에 좋은 음식: 비폴렌

비폴렌은 효소와 넥타르, 꿀, 화분, 벌집이 섞여 만들어진 물질로 항염증, 항균, 항진성 물질을 가지고 있다. 한 동물 실험에서는 비폴렌이 비만세포의 활성화를 억제시켜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구르트나 시리얼에 뿌려 먹어도 좋다.

 

3. 비염에 좋은 음식: 감귤류 과일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은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완화해주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알레르기 계절이 다가오면 오렌지, 자몽, 레몬, 라임, 딸기 같은 과일이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 비염에 좋은 음식: 울금

울금은 잘 알려진 항염증 식품으로 울금의 유효 성분인 커큐민이 염증으로 인한 붓기와 자극을 최소화시켜준다.
계절성 알레르기에 대한 울금의 효과가 인간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이뤄진 것은 아니지만, 여러 동물 실험에서는 그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입증되었다.

울금은 차, 음식 형태로 섭취할 수 있으며, 혹시 울금을 조리한다면 후추를 같이 넣어 커큐민의 생체이용률을 2000% 까지 늘릴 수 있다고 한다.


5. 비염에 좋은 음식: 토마토

감귤류 과일에 비타민 C가 많다고 알려져 있지만 토마토 역시 비타민C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중간 크기의 토마토 한 개에는 하루 필요한 비타민C의 26% 정도가 들어있다고 한다. 
또한 리코펜이라는 또 다른 항산화물질은 전신 염증을 잡아주는데 도움이 된다. 리코펜은 조리되었을 때 체내 흡수가 더 쉽게 되므로 토마토를 요리해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6. 비염에 좋은 음식: 연어 및 기타 기름진 생선

연어나 기타 생선에서 나오는 오메가 3 지방산은 알레르기 저항뿐만 아니라 천식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5년 독일에서 실시된 연구에서, 과학자들은 EPA지방산이 혈액 순환을 돕고 알레르기 민감성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 또 다른 연구들은 지방산이 기도가 좁아져 천식이나 계절성 알레르기를 발생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한다.

미국 심장협회에서는 연어, 고등어, 정어리, 참치 같은 생선을 성인 기준 주당 200g 정도를 섭취해 줄 것을 권고하고 있다. 


7. 비염에 좋은 음식: 양파

양파는 '바이오 플라보노이드'라는 영양제로 시중에서 팔리고 있는 '퀘르세틴'의 훌륭한 자연 공급원이다. 

퀘르세틴은 자연 항히스타민제 역할을 해서 계절성 알레르기 증상을 누그러뜨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파는 또한 항산화제 물질도 포함하고 있어 계절성 비염을 겪고 있다면 빠뜨려서는 안 될 음식이다.
빨간색 생 양파는 퀘르세틴 함유량이 특히 높으며, 조리를 하면 퀘르세틴 양이 줄어드므로, 퀘르세틴의 효과를 극명하게 보고 싶다면 생양파를 먹는 것을 추천한다. 샐러드나 샌드위치에 넣어 먹으면 보다 먹기 쉽다. 

 

위에서 소개한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으로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를 대체할 수는 없다. 다만 염증과 알레르기 반응을 완화시켜 일상생활이 좀 더 편해지도록 도와줄 수 있겠다.

출처: healthlin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