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뮬란' 보이콧 이유: 신장지역 촬영과 유역비의 홍콩경찰 지지

by 요약남 2020. 9. 10.
반응형
중국 고대 신화를 모티브로 한 '뮬란'은 한 소녀가 자신의 아버지가 있는 전쟁터에 남장을 하고 뛰어들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원작 뮬란 이야기의 여러 버전이 중국 문학에 존재하지만, 학자들은 뮬란 이야기의 기원이 4~6세기의 북위(북조)에서 시작한다고 추정한다. 가장 오래된 "뮬란" 작품은 11세기 시선집에서 등장했으며, 이후에 뮬란은 종종 중국의 북부 지역과 몽골의 싸움, 혹은 선비족이 통치하고 있던 북위와 또 다른 유목 민족 국가인 유연과의 싸움으로 묘사되었다.

2억 달러를 들여 제작한 영화 '뮬란'이 인권단체로부터 집중포화를 받고 있다.

영화의 여러 장면을 현재 위구르족이 인권 탄압을 받고 있는 중국 신장에서 찍었고 영화 크레딧에는 중국 공산당과 중국 정부 기관에 특별히 감사(special thanks)하다고 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영화는 홍콩 보안법을 찬성하는 '유역비'를 주연으로 발탁했다. 

 

이에 신장에서 추방당한 위구르인들, 외국인 학자들, 여러 인권 단체들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비판하고 있다.

미국 상원 의원인 Josh Hawley는 그의 트위터에서

"디즈니가 위구르족을 탄압하는 '중국 보안 당국'에 감사하다고 한다. 이것이야 말로 사회적 책임이라는 깨어있는 자본주의 아이디어다."라고 비꼬았다.

 

 

 

 

노르웨이 위구르 언어학자이자 인권 활동가인 Abduweli Ayup은

"뮬란은 애국자이지만 그녀는 신장에 있으면 안된다. 신장에서 애국심은 금지되었기 때문이다 (신장은 위구르족들이 자신들의 땅을 사랑한다는 이유로 박해받는 지역이다.), 중국에서 애국심은 중국 공산당을 사랑하는 것이다."

라며 영화 뮬란의 보이콧에 동참할 것을 요구했다.


영화 크레딧에는 신장 공산당 홍보부, 시 경찰, 오아시스가 있는 Turpan시의 관광국에 특별한 감사를 드린다고 적혀 있다. 이에 미술감독 Grant Major는 고대 실크로드의 장면을 담기 위해 신장에서의 촬영이 필요했고, 신장에서 찍은 장면은 일부에 불과하며, 중국 어딜 가서 찍든 지역 정부의 허가가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영화감독인 Niki Caro는 2017년 촬영 사전 조사차  신장지역을 방문했었다. 그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막 풍경이 담긴 사진을 찍어 포스팅했었다. 사진을 찍은 장소는 신장의 수도인 우루무치라고 적혀 있었다. 지난 화요일 몇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거의 3년이 지난 Caro의 포스팅에 격앙된 댓글을 남겼다.

"모르는 건지 아니면 알고도 모든 것을 외면하는 것인지. 이봐 디즈니 돈 때문이니?(hey Disney, Hey money)"

"자랑스러우세요?"

제작진들은 애초에 뮬란의 대부분을 중국에서 촬영하고 싶어했지만, 2018년부터 시작된 촬영은 90% 정도를 뉴질랜드에서 이뤄졌다.


중국 정부는 이런 논란에 대해, 중국 정부의 신장에서 인권 탄압은 없으며, 분리 독립주의자들의 폭력을 막고 평화를 지키고 있을 뿐이라고만 반복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 Zhao Lijian의 지난 화요일 정례 브리핑에서, 신장에서 디즈니의 촬영에 대한 질문에 아래와 같이 답했다.
"해외의 특정 반중국 세력들이 중국을 더럽히고 공격하고 있을 뿐이다"


뮬란에 대한 또 다른 논란은 주연 배우인 Liu Yifei(유역비)의 케스팅이다. 

유역비는 작년 반베이징 시위자들을 과잉 진압한 홍콩 경찰들을 지지하는 목소리를 냈기 때문이다. 홍콩 민주주의 지지자들은 뮬란 보이콧을 요청했으며, 최근에는 지난달 체포된 Agnes Chow (@chowtingagnes)야 말로 진정한 뮬란이라고 했다.

 

홍콩 민주주의자 Agnes Chow (@chowtingagnes)


이전에 중국 정부로부터 구금을 당한 경험이 있는 한 인권 활동가는 고대 실크로드 경로에 위치한 Turpan시는 중국의 위구르족과 기타 무슬림인들의 집단 수용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고 한다.

 

한 월스트리트 기자는 2018년 신장 지역을 돌아보다가 높이 4~5m되는 벽으로 둘러싸이고 벽 끝에는 철조망이 처진 수용소를 발견했는데, 이와 같은 수용 시설이 Turpan에도 2019년 기준 최소 4개는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수용소에 있던 경험자들의 말에 따르면, 수용소 안에서는 장시간의 심문을 받고 시진핑 주석이나 공산당을 찬양하는 노래 등이 담긴 비디오 교육을 받는다고 한다. 수용소 간수들은 위구르족이 알라신에게 기도하거나 코란을 소지하거나 라마단 기간에 금식을 금지한다고 한다.

뮬란 신화는 대체적으로 신장과는 관련이 없는 이야기라서 많은 사람들이 왜 디즈니가 신장까지 가서 그곳 당국과 협조해가며 영화를 찍었는지 의문을 갖는다.

 

또한 디즈니는 영화 뮬란이 중국 소비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노력했었다. 영화 제작 전에 중국 정부를 찾아가 각본을 보여주고 중국 영화관에서 상영될 수 있을지 확인받았었다.

미술감독인 Major의 말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영화 제작자에게 중국 역사의 특정 부분이나 왕조에 초점을 맞춰달라는 주의를 줬다고 한다.

 

2020/08/13 - [시사] - 중국의 위구르족 인권 탄압, 세계는 왜 침묵하는가?

 

중국의 위구르족 인권 탄압, 세계는 왜 침묵하는가?

신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 지난 몇 년 간 중국은 신장지구의 무슬림 소수 민족인 위구르족에게 강한 억압 정책을 펴왔다. 중국은 신장 위구르족의 모든 행동을 CCTV와 스마트폰의 스파이웨어

summarizo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