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담보대출 종류와 금리. 긴급자금이 필요한데 주식 팔기 아까울 때

by 요약남 2020. 10. 2.
반응형

긴급자금이 필요한데 마땅히 대출받을 곳이 없고 자산으로는 주식밖에 없는 경우, 게다가 가지고 있는 주식이 곧 오를 거라는 기대가 있다면, 긴급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주식을 팔기 아까울 수밖에 없다.

이런 난감한 상황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대출 서비스가 있는데 이 것이 바로 주식담보대출이다.

 

각 증권회사마다 대출 서비스 이름은 다를 수 있지만,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쓴이가 증권 거래를 하고 있는 신한금융투자의 대출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주식담보대출 종류와 금리. 긴급자금이 필요한데 주식 팔기 아까울 때. 출처: 신한금융투자

 

 

예탁증권 담보대출

신한금융투자의 가장 기본적인 주식담보대출은 예탁증권 담보대출이다. 예탁증권이란 주주가 증권회사에 매매거래에 따른 절차를 예탁한 증권을 의미하며, 간단하게 주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자신이 가지고 있는 주식을 담보로 대출해주는 것이다. 대출한도는 개인 5억원, 법인 10억 원이고 심사과정을 통해 조정이 가능하다.

 

수익증권 담보대출

가입한 펀드를 담보로 해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수익증권 담보대출이 있다. 개인은 최고 5억까지, 법인은 10억까지 대출 한도가 있으며, 대출할 수 있는 비율은 MMF 70%, 채권형 70%, 혼합형 60%, 주식형 50%이다.

(채권형, 혼합형, 주식형에 대한 설명은 2020/09/22 - [경제] - 펀드란? 펀드를 이용하는 간접투자의 이유와 펀드의 종류)

매도증권 담보대출

주식을 매도하면 결제일이 되어야 계좌로 돈이 입금이 된다. 하지만 매도증권 담보대출을 이용하면, 매도 후 결제일까지 기다림 없이 매도한 당일날 자금을 사용할 수 있다.

 

환매수익증권 담보대출

매도증권 담보대출과 유사하게, 펀드를 환매 신청하고 지급일까지 기다리지 않고도 환매신청일 당일에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주식담보대출 종류와 금리. 긴급자금이 필요한데 주식 팔기 아까울 때 출처: 신한금융투자

그 밖에도

채권, ELS/DLS 담보대출, CMA 자동담보대출, 신용융자, 신용대주, 제휴 대출과 같은 대출 서비스도 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증권 자산의 종류에 따라 자신에게 알맞은 대출 서비스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대출 가능 종목 주식, 대출한도, 상환일, 연체이자율 등과 같은 자세한 사항은 신한금융투자 홈페이지를 직접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으므로, 꼼꼼히 살펴보고 대출을 결정해야 하겠다.

 

※주식담보/매도담보/수익증권담보/채권담보/ELS, DLS담보/해외주식담보대출 이자율

대출규모 고객등급
Premier Ace 일반(Best, Classic, 일반)
5억원 이상 6.3% 6.6% 6.8%
1억원 이상 6.6% 6.9% 7.1%
3천만원 이상 7.0% 7.3% 7.6%
3천만원 미만 7.3% 7.6% 7.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