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유의 효능. 나이가 들수록 우유를 마셔야 하는 이유.

by 요약남 2020. 7. 13.
반응형

학창 시절 오후 하교할 시간쯤 되면 교실 안팎에서 항상 고린내가 났다. 양지바른 구석에 아이들이 먹고 남은 우유갑들이 일광욕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단체로 배달되는 200ml 우유 하나씩을 먹었고, 어떤 애들은 두 개씩 세 개씩도 마셨다. 아이들이 수돗가로 몰려들어 아무리 우유갑을 잘 씻어도 우유 냄새는 가시질 않았다. 우유갑을 말리던 고소 하면서도 꼬릿 한 그 냄새는 학창 시절의 추억으로 남아있다.

 

우유의 효능. 나이가 들수록 우유를 마셔야 하는 이유.

우유는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단체 급식 형태로 권유될 만큼 많은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한 좋은 식품이다.

비타민 B12나 D 같이 다른 식품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영양소가 들어 있으며 우유에 풍부한 단백질은 신체의 성장, 세포의 형성, 면역 시스템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유가 아이들에게만 좋은 것은 아니다. 완전식품이라고도 불리는 우유는 아이들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마셔야 하는 이유가 있다. 우유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우유의 효능. 나이가 들수록 우유를 마셔야 하는 이유.

 

우유의 효능. 나이가 들수록 우유를 마셔야 하는 이유

◈ 우유에 들어있는 단백질 성분 중 분기 사슬 아미노산인 루이신, 이소루신, 발린은 근육을 생성하고 근손실을 방지한다. 실제 연구에서 우유를 마시면 운동 중 근육 손상이 줄고, 손상된 근육을 보다 빨리 재생시키며 근력을 강화시키고 근육통을 막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채식을 주로 먹는 사람에게는 탈모의 걱정도 덜어준다.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케라틴은 단백질로 만들어졌으며 따라서 모발과 두피의 건강을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필수다.


 게다가 우유가 함유한 칼슘, 인,  칼륨, 그리고 비타민 K2의 조합은 뼈 건강에 환상적인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칼슘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뼈와 이빨 건강에 필수적이다. 하지만 칼슘만으로 뼈의 건강을 유지할 수는 없다 칼슘의 흡수와 고정을 돕는 비타민D, K, 인, 마그네슘 등이 동반되어야 뼈와 이빨이 건강해질 수 있다.

이미 우유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가 나와 있으며 여러 연구 결과들은 우유가 골다공증과 골절의 위험을 줄여준다고 말한다.

 

우유 마시는 것이 힘들다면 락토프리 우유 

우유의 효능이 우리 몸에 이렇게나 좋지만 마시기가 쉽지만은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유에 들어있는 유당(락토오스)을 소화기관에서 분해할 수 없기 때문에다. 우유를 많이 마시면 설사를 하는 이유가 바로 이 유당 때문이다. 그래서 시중에는 유당을 분리한 락토 프리 우유가 출시되기도 했다. 우유를 마시면 쉽게 배가 아프다면 락토 프리 우유를 마셔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되겠다.

 

출처: healthlin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