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손가락 발가락 관절통이 있다면

by 요약남 2021. 7. 25.
반응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손가락 발가락 관절통이 있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혹시 최근 들어 손이나 발관절이 붓고 뻣뻣하지는 않았나요? 아침에 일어났을 때 특히 관절에 불편함을 느끼지는 않았나요? 만약 그렇다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염증질환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류마티스 관절염을 관절 문제로만 생각하지만, 사실 눈, 폐, 심장, 혈관, 피부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기능 손상이나 그로 인한 운동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체계가 우리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단순히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퇴행성 관절염과는 달리, 뼈가 침식되거나 변형이 생길 수 있어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절에 이상을 느껴 이 글을 보고 계시다면, 아래 증상들을 살펴보시고, 류마티스 관절염이 의심된다면 필요한 처방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1) 피로감

피로감은 다른 증상이 나타나기 몇 주 또는 몇 달 전부터 나타납니다. 피로감은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할 수 있으며, 몸살 기운이나 우울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2) 뻣뻣한 관절 (특히 아침)

아침에 관절이 뻣뻣한 것은 관절염 초기 증상입니다. 그리고 그런 상태가 하루 중 몇 시간이고 지속된다면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으로 의심해 볼 만합니다. 낮잠을 자다가 일어나거나 앉아 있다가 설 때처럼, 오랫동안 가만히 있다가 움직일 때에도 관절이 뻣뻣합니다.

 

3) 뻣뻣한 손 발 관절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에는 작은 관절부터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가락과 손이 연결된 관절, 발가락과 발이 연결된 관절 부위에서 증상이 시작되며, 시간이 흐르면서 이 뻣뻣한 증상이 다른 관절 부위로 옮겨 갑니다. 증상은 아침 말고도, 하루 중 어느 때든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 영양제는 아래 링크에서 여러 제품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영양제 구매링크 (다음쇼핑)

 

손 발 관절이 뻣뻣하고 통증과 부종 및 열감이 발생합니다.

 

4) 관절통

뻣뻣한 느낌과 함께 통증이 발생합니다. 관절통은 움직일 때, 쉴 때 구분 없이 찾아오며,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손가락과 손목 관절 통증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발목, 무릎, 고관절, 어깨 팔꿈치 등의 관절에도 통증이 생기며, 양 손목, 양 팔꿈치 같이, 오른쪽 왼쪽 관절 부위에 동시에 나타납니다.

 

5) 부종

관절에 생기는 염증 반응으로 열감과 함께 살짝 부어오르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며칠 또는 몇 주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 그리고 좀 있다 다시 찾아와 환자를 괴롭힙니다. 다음번 돌아오는 주기에는 증상이 생기는 부위가 지난번 주기와 같은 곳일 수도 있고 다른 곳일 수도 있습니다.

 

6) 미열

38도씨 미만의 미열 또한 초기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입니다. 

 

+ 관절 보궁 효능에 대한 정보는 맨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열과 무감각도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입니다

 

7) 무감각

힘줄에 발생하는 염증이 신경을 누르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 결과 일부 부위의 감각이 없어지거나, 찌릿한 느낌이 들 수 있으며, 손목에 타는 듯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8) 소리

손상된 연골 때문에 손이나 발에서 두둑하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앞서 이야기했듯이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우리의 면역은 정상적일 때 침입자를 공격해서 우리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지만, 자가면역질환에 걸린 사람은 면역체계가 자신의 신체 조직을 공격합니다. 유전적인 원인이 있을 수도 있고, 특정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등이 원인일 수 있으나, 아직 까지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동안의 관찰을 통해 어떤 사람이 류마티스 관절염에 더 쉽게 걸리는지는 알 수 있었는데요.

※ 류마티스 관절염 잘 걸리는 사람

  • 남성보다는 여성
  • 중년 (하지만 모든 연령에서 류마티스 관절염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가족 중에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가 있다면
  • 흡연자
  • 비만

인 사람이 류마티스 관절염에 더 잘 걸리는 것으로 보니, 해당이 된다면 더욱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아래 광고 후 이야기 계속됩니다.


 

지금까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과, 류마티스 관절염에 잘 걸리는 사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은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뼈를 침식하거나 뼈의 이탈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통증 또는 증상이 사라졌다고 해서 안심하면 안 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혹시라도 위에 해당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미루지 말고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으시길 바라며, 필요한 처방을 해줘야 해야겠습니다.

 

<내용 출처: mayoclinic, healthline>

 

+ 더 읽어볼 만한 이야기

 

NAG (N-아세틸글루코사민)의 효능으로 알아보는 '관절 보궁 효능'

NAG라고 들어보셨나요? 관절 건강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지도 모르겠습니다. NAG (N-Acetylglucosamine), 즉, N-아세틸글루코사민은 단당류의 일종으로, 연골에서 발견되는 '글루코

summarizor.tistory.com

 

집에서도 할 수 있는 퇴행성관절염 치료법.

퇴행성관절염이란 관절에서 쿠션 역할을 해주는 연골이 점차 닳아 없어지면서 발생하는 퇴행성관절염은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관절의 사용 횟수가 많아질수록 연골이 더 많이 닳기 때문에, 연

summarizo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