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어

베트남 역사 1: 베트남 역사의 시작, 반랑국(Văn Lang)

by 요약남 2020. 4. 17.
반응형

옛날부터 베트남 땅에 사람들이 살고 있었으나, 기원전 약 700년에 베트남의 첫국가가 건국된 곳은 지금의 북부와 박중부 지역이었다. 이지역에 세워진 역사상 최초의 국가는 반랑(Văn Lang)이라는 나라였고 그 후에 어우락(Âu Lạc)이라는 나라로 이어진다. 베트남 역사에서는 이 시기를 훙 브엉(Hùng vương)- 안 즈엉 브엉(An Dương Vương) 시대라고 부른다.

 

베트남 최초의 국가가 세워진 지역/ 푸토시에 있는 왕의 무덤

락 비엣(Lạc Việt)민족들이 살고 있던 홍강, 마강, 까강 지역에 반랑(Văn Lang)이라는 나라가 세워졌고 훙 브엉(Hùng vương)이라는 왕직이 있었다. 왕 밑에는 락 허우(lạc hầu), 락 뜨엉(lạc tướng) 이라는 관직이 있었고 왕과 락 허우, 락 뜨엉은 부유한 상류 계층이었다. 그 밑에는 락 전(lạc dân) 이라는 하층민이 있었고, 또 그 밑에는 노비가 있었다.

훙 브엉(Hùng vương) 시대에 락 전(lạc dân)의 본업은 농사였다.

벼, 뿌리식물, 콩, 과일, 채소, 수박 등을 재배했으며 찹쌀을 쪄먹고, 반쯩(Bánh chưng), 반지어이(Bánh giầy) 그리고 젓갈을 만들었다.

반쯩 (Bánh chưng)/ 반지어이(Bánh giầy)

 

 

또한 그들은 황마, 딸기를 심었고, 누에를 키워 명주실을 뽑아 옷을 만들었다. 동 주조 기술을 가지고 있어 작살, 삼지창, 화살촉, 도끼날, 쟁기날, 팔찌, 귀걸이, 종, 방울 등을 동으로 제작하였다. 흙으로 항아리를 빚고 대나무 바구니를 짜기도 했으며, 대나무와 마른 나무로 배를 건조했다.

 

동으로 만든 장식품과 국자, 당시 락 비엣 민족의 동 제조 기술을 엿볼 수 있는 유물이다.

락 비엣(Lạc Việt)민족들은 맹수를 피하기 위해 바닥이 땅으로부터 떨어진 sàn 이라는 집에서 살았고, 군집 생활을 하여 마을을 이루었다. 땅 신과 하늘 신을 섬겼다.

 

그들은 변장을 하기도 하고 동으로 만든 북의 박자에 맞춰 춤추기도 했다. 배를 강으로 가지고 나오거나 넓은 터에서 씨름을 즐겼다.

락 비엣 민족의 반랑(Văn lang)국은 18대의 왕 동안 지속되었다.

맹수들을 피하기 위해 땅바닥에서 떨어뜨려 집을 지었다/배 위에서 춤추는 락 비엣 민족(반랑국 사람들), 동으로 만든 종에 세겨진 문양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