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탈모에 좋은 음식과 영양소

by 요약남 2020. 9. 1.
반응형

사람의 머리카락은 평균적으로 한 달에 약 1.25cm 정도 자란다. 하지만 나이, 건강상태, 유전, 음식 등에 따라 그 속도가 다르다. 나이나 유전은 내가 원한다고 바꿀 수 없지만 식이요법을 통해 머리카락이 더 빨리 자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사실 특정 영양소가 부족한 식사를 하면 머리카락이 빠질 수도 있다.

 

한편 올바른 영양소가 담긴 균형잡힌 식사를 하면 머리카락이 자라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특정 영양소가 부족한 것이 탈모인 사람의 경우 더욱 그렇다.

 

그렇다면 적절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탈모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계란

계란은 머리가 자라게 하는 영양소인 단백질과 비오틴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머리카락의 모낭은 거의 단백질로 이뤄졌기 때문에 적절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탈모에 굉장히 중요하다. 평소 식사에서 단백질이 부족하면 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

비오틴은 머리카락을 형성하고 있는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을 형성하는데 필수 영양소이다.

계란은 또한 아연, 셀레늄 외 기타 머리카락 건강에 좋은 영양분도 가지고 있다.

 

2. 딸기류

딸기는 머리카락이 자라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비타민 C는 항산화물질로 자유 라디컬이 모낭을 공격하는 것을 막아준다. 

<자유 라디컬↓↓>

더보기

자유 라디컬: 짝짓지 않은 전자를 가지는 원자, 분자,  이온을 뜻하며 반응성이 커서 몸속의 침입자뿐만 아니라 정상 세포도 공격한다

딸기 1컵(144g)은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 141%를 함유하고 있다. 

또한 우리의 신체는 비타민C를 이용해 모발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콜라겐을 합성한다.

게다가 비타민C는 음식물로부터 철분 흡수를 도와주며, 철분 수치가 낮으면 빈혈을 겪을 수 있고 이는 탈모와도 깊은 연관이 있다.

3. 시금치

시금치는 엽산, 철분, 비타민A, C 등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머리카락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이다.

비타민A는 피지가 생성되는 것에 관여하며, 기름진 물질인 피지는 두피를 마르지 않게 하여 모발 건강을 지켜준다.

30g 정도의 시금치는 우리가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의 54%를 함유하고 있다.

또한 시금치는 철분을 공급해주는 식물로 잘 알려져 있다. 철분은 우리의 혈액이 산소 공급을 잘할 수 있도록 해주며 모발뿐만 아니라 신체 부위의 성장과 회복에 도움을 준다. 

 

4. 기름진 물고기

연어나 고등어 같은 기름기 있는 생선은 모발이 자라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특히 모발 생성과 연관이 있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다.

120명의 여성이 참여한 실험에서 오메가 3와 오메가6 지방산 그리고 항산화제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들이 탈모가 줄어들고 모발의 밀도를 증가한 결과가 나왔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모발이 가늘어지는 증상을 겪고 있는 여성들이 물고기 기름을 섭취하고 현저하게 탈모가 줄고 머리카락이 새로 자라났다고 한다.

그러나 오메가3 지방산과 발모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충분하지 않다. 좀 더 많은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

기름진 생선은 또한 단백질, 셀레늄, 비타민D 3, 비타민B 같은 강하고 건강한 머리카락이 자라도록 도와주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5. 고구마

고구마는 베타 케라틴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우리의 몸은 베타 케라틴을 합성하여 비타민A로 바꾸는데 이 비타민 A는 건강한 모발과 관련이 있다.

약 114g의 고구마는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A의 4배를 함유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A는 피지를 생성하며 앞서 설명했듯이 두피와 모발의 건강에 도움을 주며, 두꺼운 모발이 빨리 자라나게 도와준다.

 

6.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비타민E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모발이 자라나도록 도와준다. 약 200g의 아보카도는 하루 필요량의 21%를 가지고 있다.

비타민C와 마찬가지로 비타민E 역시 항산화물질이며 우리의 몸이 산화스트레스를 겪는 것을 막아준다.

한 연구에서는 탈모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비타민E를 8개월간 꾸준히 복용하자 그중 34.5%가 머리카락이 더 많이 자라났다고 한다.

비타민E는 또한 두피를 보호하여 건강한 모발이 유지될 수 있게 도와주며, 아보카도의 필수 지방산은 우리 체세포의 장벽을 튼튼하게 해 준다. 

 

 

7. 견과류

견과류는 맛있고 휴대와 섭취가 용이하며 머리카락 성장을 돕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돼 있다.

28g의 아몬드는 비타민E의 하루 필요량 37%를 가지고 있다.

또한 부족하면 탈모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B, 아연, 필수 지방산 등이 풍부하다.

뿐만 아니라 견과류는 발모 이외에 염증과 심장질환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8. 그 외

씨앗류(해바라기씨, 치아씨): 비타민E, B, 오메가 3 지방산

굴: 아연 (아연은 과도하게 섭취 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니, 영양제 형태보다 식품 형태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

새우: 비타민B, 아연, 철분, 비타민D, A, 오메가 3 지방산

콩류: 단백질, 아연, 비오틴, 철분, 엽산

육류: 단백질 공급

 

출처: healthlin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