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어

베트남 역사 10: 송나라의 침략

by 요약남 2020. 4. 28.
반응형

중국 오호십국 시대 남한(南漢)의 침략이 실패하였지만, 중국을 다시 통일한 송나라는 다이빗(Đại Việt) 침략의 야욕을 버리지 못했다. 송나라는 아직 내부 정국이 시끄러웠으며 주의를 밖으로 돌리고 주변국에 자신들의 힘을 과시할 필요가 있었다. 송나라는 다이빗 침공을 차근차근 준비하기 시작했다.

 

다이빗의 조정은 리트엉낏(Lý Thường Kiệt)에게 송나라 군대에 맞설 전권을 주었다. 리트엉낏은 "가만히 앉아서 적이 쳐들어 오는 것을 기다리는 것보다 적군의 기세를 꺾기 위해 선공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그는 1075년 말, 군대를 수병과 보병으로 나누어 송나라의 군량이 저장되어 있는 지역 웅쩌우, 컴쩌우, 림쩌우(지금의 난닝시, 친저우시, 베이하이시)을 공격했다. 그리고 바로 철수했다.

 

송나라의 군량이 저장되어 있던 웅쩌우(난닝), 컴쩌우(친저우), 림쩌우(베이하이)

 

 

다이빗으로 돌아온 그는 뉴응웻( Như Nguyệt, 송 강의 지류) 강 남쪽 둑방에 방어 전선을 구축했다. 이 소식을 들은 송나라는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로 다이빗 공격을 서둘렀다. 1076년 말 송나라의 곽규(郭逵)는 10만의 보병과, 1만의 기병 그리고 20만의 지원부대를 이끌고 다이빗으로 내려왔다.

 

다이빗의 병사들은 송나라 군대의 전진을 방해하기 위해 길목마다 소규모 전투를 일으켰으며, 마침내 송나라 군대는 리트엉낏이 구축한 방어선(뉴응웻 강) 맞은편 강 둑에 도착했다. 하지만 건너야할 강과 견고하게 쌓인 성을 보고 당황했다.

 

이에 송나라 장군 곽규는 뱃길로 도착하기로 한 원군을 기다려 여러 방향에서 협공을 할 생각이었으나, 송나라의 수군 역시 미리 해변에서 배치되었던 다이빗 병사들과 싸우느라 쉽게 전진하지 못했다. 결국 곽규는 병사들에게 뗏목을 만들어 공격할 것을 명령했고 며칠에 걸친 격렬한 전투가 이어졌다. 뉴응웻 강의 방어선이 거의 무너질 것만 같았다.

 

 

빨간색은 다이빗 군대의 배치와 공격 경로, 보라색은 송나라 군대, 검은색 화살표는 송나라의 공격 경로, 검은색 화살표는 송나라 군대의 퇴각 경로
방어선이 구축되었던 뉴응웻 강(Như Nguyệt)

 

리트엉낏은 열세를 뒤집기 위해 야심한 밤을 틈타 송나라 군대의 막사를 기습했다. 깜짝놀란 송나라 병사들은 감히 역습할 생각도 못했다. 결국 무기까지 버리고 도망쳤다.

 

송나라 군대가 다이빗의 땅을 밟은지 3개월 만에 송나라 군사의 절반이 목숨을 잃었다. 리틍낏은 송나라 군대의 퇴로를 열어주고 곽규는 서둘러 패잔병을 이끌고 본국으로 돌아갔다. 

이로써 다이빗의 견고한 독립이 유지될 수 있었다.

 

* 이블로그에 연재되고 있는 베트남 역사는 베트남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역사책을 바탕으로 쓰여졌다. 따라서 다른 국가들의 역사 관점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020/04/25 - [베트남] - 베트남 역사 9: 리씨 왕조 시대의 불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