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

중 1 수학: 부채꼴의 넓이 공식. 호의 길이 구하는 공식

by 요약남 2021. 1. 23.
반응형

우리는 이미 원에 대해 배웠으며, 원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과 원둘레의 길이를 구하는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

중 1 수학에서는 부채꼴에 대해 배우는데요, 부채꼴은 원의 연장선에 있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부채꼴의 넓이와 호 길이를 구하는 방법을 배우기 앞서, 원의 넓이 공식과 원의 둘레 공식을 한 번 더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원의 넓이(S) = 반지름(r) x 반지름(r) x π

 

원의 넓이 공식

 

원의 둘레(l) = 2 x 반지름(r) x π

 

원의 둘레 공식

 

원의 넓이를 S로 표기하는 이유는 넓이를 의미하는 square에서 차용했기 때문이며,

반지름 r은 반지름을 뜻한는 radius에서 둘레(l) 은 length에서 각각 따 왔습니다.

영어 뜻이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수학 문제에서는 모두 알파벳을 사용하여 표기하므로, 알파벳 표기에 익숙해지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채꼴이란

부채꼴은 원을 피자 조각 자르듯이 원의 중심을 지나도록 자른 원의 일부분입니다. 생긴 모양이 부채처럼 생겨서 부채꼴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부채꼴의 호원을 잘랐을 때 남은 원주의 곡선 부분을 의미합니다.

부채꼴의 중심각원의 중심을 꼭지점으로 하는 부채꼴의 각입니다.

부채꼴이 원의 중심을 지나도록 잘랐기 때문에 우리는 부채꼴을 원의 일부로 간주하여 넓이와 호의 길이를 구할 수 있습니다.

 

부채꼴의 넓이

피자를 한 판 주문해서 4명이 똑같은 크기로 잘라 나눠 먹는다고 합시다.

만약 피자 한 판의 넓이가 1이라면, 한 사람마다 먹은 피자 조각의 넓이는 1/4가 될 것입니다.

만약 8명이 위의 피자를 똑같이 나눠 먹었다면, 한 사람 당 먹은 피자 조각의 넓이는 1/8이 될 것입니다.

 

부채꼴의 넓이 공식. 호의 길이 구하는 공식

 

그렇다면 1/4 조각 피자의 중심각은 얼마일까요? 직각이겠지요. 90˚는 완전한 원일 때 중심각인 360˚의 1/4입니다.

1/8 조각 피자의 중심각은 그럼 얼마일까요? 360˚의 1/8인 45˚입니다.

어떤가요? 감이 좀 오는 것 같나요?

부채꼴의 넓이를 구한다는 것은 다른 의미로 그 부채꼴이 완전한 원이었을 때 대비 얼마 비율의 넓이인가를 찾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그 비율을 알기 위해서는 중심각을 꼭 알아야 하는 것이죠.

좀 더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부채꼴의 넓이 공식. 호의 길이 구하는 공식

 

부채꼴의 넓이 구하는 법을 공식화해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x는 중심각을 의미합니다.

 

부채꼴 넓이 공식

 

 

부채꼴 호의 길이

부채꼴 호의 길이를 구하는 문제 역시 부채꼴을 원의 일부라고 간주하고 풀어나가면 됩니다.

피자 한 판의 원주를 구할 수 있다면,

1/4조각 피자의 호 길이는 '피자 한 판의 원주 x 1/4'이 될 것입니다.

1/8조각 피자의 호 길이는 '피자 한 판의 원주 x 1/8'이 되는 것이고요.

부채꼴 호의 길이를 묻는 역시 중심각을 알아야 풀 수 있습니다. 

부채꼴 호의 길이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채꼴 호의 길이 공식

 

또 다른 부채꼴 넓이 공식

앞서 부채꼴 넓이를 구하는 공식을 알려드렸습니다만,

다음과 같이 또 다른 형태의 부채꼴 넓이 공식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부채꼴의 넓이 공식

 

첫 번째 부채꼴 넓이 공식만 알고 있어도 문제 푸는 데 지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부채꼴의 반지름과 호 길이를 알려주고 부채꼴의 넓이를 구하는 문제는 위 공식을 사용하면 금방 풀 수가 있습니다. 문제에 따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중 1 수학 부채꼴의 넓이 구하는 공식호의 길이 구하는 공식을 알아보았습니다. 공식을 외우고 있으면 대입해서 풀기 수월하지만, 공식이 나오게 된 원리를 이해하는 것도 응용문제를 만났을 때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유형에 익숙해지는 동시에 속도감 있게 문제를 푸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