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로에 베라 키우기, 알로에 베라 젤 만드는 법

by 요약남 2021. 6. 28.
반응형

알로에 베라를 모르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겁니다. 수십 년 전 기억으로는 한 때 집집마다 알로에 베라를 키우는 유행이 있었습니다. 엄마들은 알로에 베라를 슬라이스로 얇게 썰어 얼굴에 붙이곤 했는데요. 비록 반짝 유행으로 끝나긴 했지만 그 후로도 알로에 베라는 특히 화장품 제품에 들어가는 원료로 꾸준히 사랑받아 왔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토록 꾸준히 사랑받아온 알로에 베라를 집에서 직접 키워보고 수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알로에 베라 키우기, 알로에 베라 젤 만드는 법

 

 

1. 알로에 베라 키우는 팁

알로에 베라를 구매하는 것은 쉽습니다. 근처 꽃 집에서도 구매할 수 있고 키우는 것도 크게 어렵지는 않은데요.

 

알로에 베라는 보통 하루 6~8시간의 일조량이 필요하며, 어린 녀석일수록 직사광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록 따뜻한 지역에서 자라는 식물이기는 하지만 실내에서는 겨울에도 기를 수 있습니다.

 

물을 줄 때에는 흙 표면에서 약 5cm 정도가 젖을 정도로 주면 됩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손가락을 흙 안에 찔러 넣는 것인데요. 이런 식으로 물을 줘야 할지 말아야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물을 주는 횟수는 날씨와 온도에 따라 다른데 보통 일주일에 한 번 또는 그보다 더 적게 주면 됩니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 광고 후 이야기 계속 됩니다.


 

2. 알로에 베라 젤 수확 및 만드는 법

알로에 베라를 수확하는 방법은 사실 간단합니다. 잎의 밑동을 칼로 잘라내면 됩니다. 하지만 최소한 몇 년은 된 성숙한 녀석을 골라 수확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큰 알로에 베라일수록 활성화된 성분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 알로에 베라에서 잎을 수확했다면, 그 알로에 베라는 3~4주는 있다가 다시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자주 잎을 따내면 알로에 베라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집에서 알로에 베라를 키운다면, 여러 그루를 키워 돌아가면서 수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알로에 베라 젤 수확하는 법 <출처: healthline>

※ 알로에 베라 젤 수확 및 만드는 법

  • 한 번 수확할 때 바깥쪽에 있는 두꺼운 잎을 골라 3~4개를 잘라 줍니다.
  • 사용할 알로에 잎이 건강한지, 곰팡이나 병균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 몸에 좋은 성분은 밑동 쪽에 몰려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잎을 자를 때에는 최대한 아래를 잘라야 합니다.
  • 자른 알로에 잎은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말려줍니다.
  • 잎 양쪽에 나 있는 돌기 부분을 칼로 잘라 냅니다.
  •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 손가락이나 칼을 이용해서 껍질을 제거하고 안에 들어있는 젤 타입의 물질을 빼냅니다.
  • 이때 나오는 노란색 수액은 알로에 라텍스입니다. 보관했다가 나중에 써도 되고 그냥 버려도 됩니다.

 믹서에 갈아 스타킹에 여과 시키면 부드러운 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부드러운 형태의 젤로 사용하고 싶다면, 믹서기에 물과 함께 간 다음, 스타킹이나 고운 채를 이용해 거른 후에 사용하면 이물감 없는 부드러운 젤이 됩니다. 수확한 알로에 베라는 냉장고에 넣어 보관할 수도 있지만, 되도록이면 빨리 소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알로에 베라를 집에서 키울 때 도움이 될만한 팁과, 알로에 베라 젤 수확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식물 키우는 것에 관심이 많거나 피부 미용을 위해 직접 알로에 베라 젤을 사용해 보고 싶다면, 한 번 직접 키워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내용 참고: healthline>

+ 더 읽어볼 만한 이야기

 

목주름 관리 및 목주름 없애는 법

사람에 따라 주름의 양이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흡연이나 장시간 피부를 자외선에 노출시키는 행위는 주름을 더 많이 생기게

summarizor.tistory.com


 

댓글